alphamale
17/01/25 18:58
비디디 cJ시절 생각하면 플라이보다 낫다고 장담도 못하긴 할텐데... 그렇다고 이대로 안쓰긴 솔랭폼이 너무 좋아서 다음 주차에는 한번 테스트라도 해봤으면 싶네요. 이 팀은 지금 미드탑이 문제인거 같습니다.
G70
17/01/25 18:59
롱주는 뭐가 문제인지 알아내야 나중에라도 반등하겠네요.
Mx...
17/01/25 18:59
미드 상태가 저러니까 탑으로 부담이 쏠리는 거에요. 밴픽을 몰아주는 것도 그와 같은 이유구요. 정글에 비하면 탑은 양호한 편이죠
어디로가야하오
17/01/25 19:00
저번시즌에도 코코 체이서 고집하던 팀인지라 꼭 비디디가 못해서 안나오는건지는 의문이네요.(라운드 끝나고 바꾼걸로)
뭐라도 변화가 필요해 보이기는 합니다.
The Variable
17/01/25 19:01
냉정하게 미드킹 영입한 순간 아닐까요. 탑콘셀 서폿라일락부터 시작해서 결국 2년동안 남은건 프로겐 솔킬뿐이었으니.
Archer
17/01/25 19:02
그러고보니 플라이는 제이스로 요즘 안가는 여눈을 왜 간 걸가요..
다시 보면서 템트리보니 좀 이상하네요..
엘롯기
17/01/25 19:03
솔직히 롱주 맴버 개개인만 보면 그렇게 떨어지는 맴버가 아닌거 같은데...
진짜 왜저러냐 ㅠㅠ
raid
17/01/25 19:03
롱주는 진짜 돈주고서라도 SKT 코치진에게 팀의 문제점이 뭔지 알아봐달라고 해야....
Vesta
17/01/25 19:05
kt야 뭐 전체적으로 다 잘했고 봇이 특히 뛰어난 모습을 보여줬으니 더 말할게 없고..

롱주는 플라이의 약한 라인전과 어중간한 포지셔닝.. 전 플라이가 딜링을 요구받는 포지션이 되면 특히 더 약점이 두드러진다고 생각해요. 이 선수는 너무 유틸성 미드에 치중되어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차라리 텔미드 메타가 온다면 이 선수가 다시 부각될 상황이 커지겠지만 지금같이 라인전에 빡세게 힘주는 메타가 되면 힘이 정말 크게 빠지는 선수죠.

그리고 엑페는 이번 롤챔스 경기보면서 다시한번 느낀건데 정말 그 여포라는 별명을 그대로 보여주는 선수입니다. 두수 이상을 안보는거 같아요. 약간만 변칙을 둬도 경계조차 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플라이는 부주의함, 집중력 분산의 인상인데 엑페는 그냥 뇌지컬의 문제라고 보여요. AD케넨같은 픽은 스플릿 운영에 정말 많은걸 투자하는 픽이기 때문에 엑페와는 맞지 않습니다. 스플릿형 챔프라서 그런게 아니라, 스플릿 챔프인데 탱이 안되는 챔프라서 그렇죠.
아지메
17/01/25 19:08
애초에 팀오피의 시드권이 탐났으면 콘샐 라일락 파라곤셋을 미드 탑 원딜로 했었으면 충분히 상위권했을텐데..
당시 라일락-콘샐러드 / 탑-미드 라인은 최고라는 평가였었는데.. 그걸..
시드권 관심없는것처럼 팀 짰다가 (미드킹 영입) 나중에 보니 시드가 탐나서 콘샐 알바로 영입. 그러다보니 갈데 없어서 서폿전향
-> 이게 첫단추 첫시즌부터 잘 못 된거 였죠.
alphamale
17/01/25 19:09
말씀하신대로 미드의 제 1덕목인 한타에서 딜이 너무 약하죠 플라이는.
꾸르륵
17/01/25 19:13
다음 경기부터는 무조건 비디디가 나와야한다고 봅니다.
플라이는 기본적으로 라인전을 이길 생각은 안하는 선수에요.
현재 라인전이 가장 중요한 메타에서 저런 마음가짐은...
The Variable
17/01/25 19:14
그래서 팀오피 모아서 뭐라도 했냐하면 그것도 아니었죠 광탈하자마자 다음시즌에 콘샐 바로 제닉스 가버리고 크크크 덕분에 역사에 남을 AP마이 보긴 했지만요
뷰데
17/01/25 19:14
냉정히 말해서 롱주 봇듀오 빼고 생각하면 대충 이럴거 예상되지 않았나요? 준우승팀이지만 사파 그 이상은 안됐던 미드인데, 정통적인 챔피언들 잘 다루지 못하면 우승경쟁하긴 힘들죠. 탑은 뭐 그냥 라인전 하나만 보는데다가 정글을 그저그런 선수. 준플옵 간신히 걸칠까말까죠.
Archer
17/01/25 19:21
동감합니다.
BDD는 CJ에서 모습을 봐도 최소한 라인전 하나는 뛰어난 모습이였거든요.
솔랭을 잘한다는건 그만큼 라인전을 잘한다는 것도 있고... 일단 미드 교체는 필수라고 봅니다.
5드론저그
17/01/25 19:21
롱주 문제점은 그냥 저번 시즌 kt생각하면 매우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암살자가 메타든 한타형 유틸형이 메타든 기본적으로 미드는 롤 라인전 단계 운영의 중심입니다 팀겜에서는 미드 주도권이 미드사이드의 상대정글 장악을 손쉽게 해주죠 빽업이 가능하니까 로밍 주도권은 당연히 따라오는거구요 미드가 잘 하면 경기는 요상한 변칙을 걸 필요가 없습니다 정공법으로 찍어누르는게 가장 안정적이고 빠른 방법이거든요 이걸 가장 잘하는 팀이 세계 최강미드를 보유한 슥이구요 이게 안되면 저번 시즌 kt처럼 매번 돌아가야되요 정글이 미친듯이 커버 잘해주고 다른 라인이 잘해야되요 그걸 그나마 스코어라는 lck정상급 정글로 커버친게 kt구요 그러고도 슥 상대로 엄청나게 고전했죠

유틸 위주 챔프로 돌아가는것도 한 두 번이지 이번처럼 밴으로 막으면 해결책은요? 제이스 잡고 미드 빅토르 한테 주도권 뺐기고 cs10개씩 차이나는데요? 이게 제가 저번 시즌 kt 경기를 보고 결론낸 플라이가 상위권을 바라보는 팀에게 맞지 않는 이유입니다 기본기가 딸리는데 다른 변칙을 언제까지 쓰나요 변칙은 정공법에 섞어서 써야 효과가 극대화되지 정공법 없이는 그저 도박수고 요행수입니다 불행히도 플라이는 나이가 어린 편도 아니고 크라운같은 미친듯이 독하게 솔랭돌리면서 연습하는과도 아니여서 라인전이 나아질거라고 보이지 않네요
오즈s
17/01/25 19:22
프릴라가 폼 떨어지고 질거 생각하니 ㅠㅠㅠㅠㅠ
muqq
17/01/25 19:27
롱주... 오늘 KT전... 다들 진다고 예상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사실, KT를 상대로 평범한 5:5 힘싸움은 힘들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요. 운영 면에서 능력치가 엄청나게 차이가 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롱주가 준비해 왔던 깜짝 빌드... ad케넨 몰아주기로 가서 찍어누르는 그런 걸 생각했었던 것 같네요.
1경기 깜짝빌드가 통하나 싶었고요. 사실 블루 사이드여서 더 그런 면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경기에서 예상 못했던 점은 반반은 가줄지 알았던 미드가 밀렸다는 점.
역시 반반은 가줄지 알았던 바텀이 밀렸다는 점.
그런데 바텀은 제가 생각하기에 변명거리가 있어요.
우리편 정글이 탑에 갱갔는데, 탑에 상대 정글러가 코빼기도 안보인다!! 그런데 머리 맞대고 삿바 잡고 싸우는 원딜은 없다고 생각하거든요.(이렇게 믿고 싶습니다. ㅠㅠ)

개인적으로 이번 판도 클템 이현우 해설 말처럼, 전라인이 이겨야하는 어려운 조합으로, (이른바)천상계팀 KT를 상대한건데...
되도록이면 기본 5:5 한타에 충실한 게임을 연습했으면 합니다. 롱주팀.
제가 삼성처럼 단단한 팀을 좋아해서 그런진 모르겠는데... 일단 기본을 많이 해보고 연습해야, 응용도 늘 것 같고, 매타 변화에도 쉽게 적응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네요.
그런 면에서, 엑페선수, 플라이선수는 평범한 탱커와 딜러를 연습하여 라인전을 이기는 연습을 많이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특히, 지금 정글러 크래쉬 선수가... 욕을 많이 먹고, 정글을 헤메는 이유가 기본적인 라인전을 안하는 두 선수 때문이라는 것도 부정할 수는 없거든요.
엑페 선수는 탱캐릭 하면서 미니 맵을 자주 보는 연습, 플라이 선수는 오리아나 같은 기본 미드... 이른바 무거운 미드를 가지고 안죽고 cs를 많이 먹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상태가 되야지 5:5한타 싸움을 할 수있는 최소한의 조건이 되는 것 같습니다. 늘 깜짝 빌드, 난이도 있는 빌드로 이길 수는 없지요. 기본이 제일 쉽게 느껴지도록 기본을 무척 연습해야 할 것 같습니다.
왜냐면 지금 5:5싸움 연습이 너무 안되어서 국지전도 잘 못하는 그런 느낌이 듭니다.
덕분에 프릴라 선수폼이 무너지는 걸 실시간으로 보는게 팬 입장에서는 너무 마음이 아픕니다.

질 수도 있고, 모든 팬이 모든 게임을 다 이겨주길 바라는 사람들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선수로서 성장하고, 팀으로 성장하고, 그런 모습을 보고 싶네요.
그래서, 이길 수 있는 경기는 이기고, 질 경기도 아슬아슬 하게... KT와의 1경기 같은 재미있는 경기, 다만 지더라도 한타로 지는 그런 경기 보여주시고 해주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롱주.. 프릴라 많이 응원합니다. 화이팅!!

P.S 지금 롱주에게 돈이 왕창 생겨서 어디서 쓸만한 정글러를 사온다거나... 그런 일은 힘들 거라고 생각되네요.
결국 있는 선수들로 스프링을 나야 된다는 소린데... 어쨌든... 선수들에 대한 심한 비난보다 응원글을 많이 적어주셨으면 하네요.
한조
17/01/25 19:28
딱히 관여를 안할걸요? 코칭스태프한테 맡기지
지금 코치는 전 락스 코치구요
킷캣
17/01/25 19:29
킅팬으로서 요새 KT 경기 보면서 즐거운건
더 올라갈 곳이 보인다는 점이네요
그간 킅이라는 팀은 언제나 한계점이 보였는데 말이죠
그것만으로도 좋습니다
2:0 승리는 덤이구요
情神一到何事不成
17/01/25 19:33
확실히 프릴라 특히 고릴라가 팀원 구성에 나름 신경쓸 수 있었다고 했었는데 일단 고릴라의 계산이 잘 안맞은 거라고 봅니다. 팀원들 구성보면 구락스랑은 굉장히 흡사해요.

무력높고 피지컬 좋은 탑, 키워만 주면 게임 파괴하는 정글, 로밍 잘하는 합류전에서 강점 가지는 미드, 터트리면 터트리지 터지지 않는 봇듀오

그런데 일단 엑페는 스멥에 비해서 게임 보는 눈이 부족합니다. 스멥은 일단 팀이 무너지거나 힘들때 변수를 창출하는데 반해 엑페는 탑라이너의 일반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정도인거 같아요.

크래쉬도 키워주면야 잘하지만 오늘 앨리스를 두번 다 가져가는 것 그리고 갱에서나 오브젝트 관리에서나 볼 때 피넛에게 비할바는 아는거 같구요. 챔프폭도 다 하는 피넛에 비하면 리신 카직스를 잡은 크래쉬에게는 의문부호가 붙는거 같아요.

가장 큰 문제는 미드인거 같아요. 일단 쿠로에 비해서 라인전 자체도 약하고 무엇보다 플라이가 로밍에 특화되어있다는 게 전 이 선수가 게임을 잘 봐서 그렇다기 보다는 챔프의 특성을 활용한거라고 봐서요. 쿠로가 스스로 생각하거나 팀콜에 잘 기반해서 챔프에 상관없이 스스로 합류나 로밍 타이밍을 잡는 느낌이라면 플라이는 탈리야 궁극기 리산 스킬 이런 걸 활용하거나 라인전 밀리니까 정글 부르고 해서 로밍간다는 느낌이에요. 상대방이 실력이 비슷하거나 팀전체적인 상황에서 우위에 있거나 작년 스코어 같은 존재가 없다면 전혀 로밍이 무섭지 않고 합류도 무섭지 않아할거 같아요.
Vesta
17/01/25 19:40
그리고 kt에 대해서 좀더 세부적으로 이야기 해본다면, 아직은 라이너들의 라인전에 너무 많은 것을 기대는 인상이 있어요. 지난 경기에서 운영의 kt, 탈수기 운영이라는 말들이 나왔지만 전 사실 다시 재방송보면서 느낀게 그냥 라인전에서 찌발라서 끝난게임들이지 운영적인 부분이 두드러지게 나타난 경기는 아니었다고 생각하거든요. 그와중에 bbq의 당황한게 엿보이는 어정쩡하고 수비적인 스탠스도 마치 교전없는 운영상의 이득을 보는 것과 같은 효과를 일으켰다고 보구요. 분명 bbq는 그렇게 회피기동전을 하는 타입이 아니라 국지교전으로 반전을 이끄는 팀이었으니까요. 전신인 에버시절부터... 전 bbq가 라인전에서 소위 그정도로 압도당할거라고 전혀 예상을 못한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라인전이 자신들의 생각보다 너무 불리하니까 거의 멘붕을 일으킨... 그런점에서 오늘 경기에서도 그렇고 지난 락스전에서도 그렇고 kt는 작년의 kt와는 상당히 색깔이 다릅니다. 무엇보다 순수라인전에 비중이 대단히 크다는게 그냥 완전 다른팀이죠.

그런데 오늘 1세트에서처럼 라인전 페이즈에서 다소간 흔들리기 시작하면 선수들간 호흡과 발맞추는 속도가 눈에 띄게 느려진게 보였습니다. 라인전이 유리 혹은 완연한 우위일때와 그렇지 않을때의 두드러지는 격차는 약간 13 skk의 14시즌 초입을 떠올리게 하는데, 강력한 라인전에서 우위를 점한다면 슥삭슥삭 발빠르게 맵을 누비면서 타워를 밀고 교전에서 이득을 굴려가지만 라인전이 유리하게 풀리지 않으면 다른 변수창출을 하는부분에서 상당히 수동적이에요. 그부분을 앞으로 개선시켜 나가면서 정말로 운영에 일가견이 있는 스코어, 마타의 시너지가 나온다면 더 강력한 kt가 될것 같습니다.
다레니안
17/01/25 19:55
최장기전 리스트 크크크크
Archer
17/01/25 19:58
KT가 가장 무서운건 아직 이 팀이 서로 만나서 손발을 맞춘지 한달밖에 안됬다는 겁니다. 그래서 운영이 깔끔하지 못하고 팀적인 움직임 보단 개인기량으로 찍어누르는 느낌이 강합니다. 근데 여기서 중요한건 그러면서도 이기고 있다는 겁니다. 그것도 무실세트로요. 기본기만 가지고도 이렇게 하는데 여기서 팀색갈이 나타나고 호흡이 맞기 시작하면 슈퍼팀의 위상에 맞는 팀이 될거 같네요. 거기다 일정도 누가 짯는지 끝판왕인 SKT를 라운드 마지막에 만난다는것 또한 KT에게 웃어주네요. 정비 안된상태에서 SKT를 만나는 것이 아닌 KT도 2달 이상 실전에서 손발을 맞추고 SKT를 만나는 거니까 더 할만하다 생각 되겠죠.
매번 인터뷰에서 말하다 싶이 KT가 최종적인 목표는 "깔끔한 운영"으로 보입니다. 즉 락스 같이 난전스타일 보다는 예전 구삼성 같은 탈수기형태라고 보네요. 롤에서 승리는 원수도 친구로 만드는데 KT가 점점 더 콜을 맞추고 팀원간의 신뢰가 쌓인다면 얼마나 쌘팀이 될지 기대됩니다.
다레니안
17/01/25 20:01
3보라돌이에서 블루가 두개를 밴하고 카직스를 가져오네요
지나가다...
17/01/25 20:02
엄티가 리신으로 잘하기는 했는데, 아무래도 리신 전패 신화에서 지분이 크다 보니...
지나가다...
17/01/25 20:04
클레드 밴.. 크크
지나가다...
17/01/25 20:06
오, 브라움이?
그리고 카시는 오늘도 픽이 됐네요. 픽의 의미를 보여주려나...
반니스텔루이
17/01/25 20:06
[불판 갈았습니다]
5드론저그
17/01/25 20:07
라이너의 라인전에 기대기 때문에 더 긍정적이라고 봅니다 이게 sk가 하는 단단하고 빈틈없는 운영의 가장 기본이라고 생각되거든요 sk를 보면서 상대팀들이 느끼는 답답함이 아 왜 이렇게 손해를 준거 같은데 안 굴러가지의 답이 강력한 라인전에서 오는 절대 지지않는 cs거든요 말씀하신 운영 가능한팀이 슥이나 삼성 kt정도 빼고는 어렵다고 봐서요

말씀하신 부분들을 잘 보완하면 저 좋은팀이 될겁니다 모두 클래스가 있는 선수들이니까요 맨처음에는 에고가 강한 선수들이 많아서 운영이나 케미가 흐트러질거 같았는데 생각보다 빨리 원할하게 소통이 정돈된 느낌입니다
[LOL] 2017 챔피언스 코리아 스프링 1R 7회차 (2)
PGR21 불판창입니다.
불판에 입력하는 내용은 전부 게시물에 기록되며
기존 피지알 댓글과 동일하게 취급하므로 매너있는 불판 사용을 부탁드립니다.
"!트위치 채널이름", "!유튜브 비디오ID" "!아프리카 채널명" 입력시 방송과 불판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