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불판에 활기가 도네요.^^
팟캐스트에서 '이털남-무기도입내막' 편을 들으며 이명박 정부에서 마지막 치적을 위해 14조라는 큰 액수와
미국 무기도입을 서두른다는 내용에 개인적으로 충격을 받았습니다.
왜 이런 내용이 정치적으로 이슈화가 안되는 건 가요?
제가 잘 못느낀건지, 내용에 문제가 있었던건지, 아니면 다른 더 큰 정치 이슈로 공론화될 가능성이 없는건지 궁금합니다.
만약 이슈화되서 정치적으로 한국무기개발 능력에 지원을 한다던지 등을 제안하면 방산주들이 수혜를 보지 않을까요?
항공무기가 원래 단위가 크고 단순히 한정부에 한정되문제가 아니라 이어져오는 문제입니다.
항공기관련으로는 f-16부터 f-15까지 도입을 하면서 그기술적역량이 모인게 f-50이고 지금은 스텔스기종(f-15se, f-35기종)을 가지고
추진중인데(유로타이푼도 포함) 방산주에 직접적인 수혜는 "카이" 정도입니다.
이부분도 고려할 변수가 많은데 공군항공작전능력이나 요격, 대지, 스텔스, 작전반경, 가상적의 범위등을 고려해서 판단해야하는 문제이니다.
차기항공기도입이 시기적으로 약간 늦어지는 경향은 현재있습니다. 그런점에서 서두르는 부분이 있는데.... 나머지는 노코멘트
^^;
음.... 하드웨어보단 소프트웨어(항공전자장비, 운영소프트웨어, 레이더, 무장콘솔장착)이부분이 정말 고부가가치입니다.
선데이그후님// 우리나라에서 창업이 과연 성장률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까하는건 종종 많은 의문이 듭니다.
척박한 자영업자들의 여건을 보면요. 자영업자나 벤처업계나 그들이 커나가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고 또 그들을 보호할 규제가 필요한데 당장 벤처나 엔젤쪽으로 정부지원이 들어간다해서 장기적으로 이들이 생존할수있을지는 의문입니다.
과거 김대중정부에서 그랬고 현재 오바마정부도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긴한데 결국은 지난 닷컴버블형태로 끝나지 않을까 걱정되더군요.
결말이야 어쨌든 그 과정에서 증시에 끼치는 영향은 필연적이라고 보여집니다.
창업이나 고용이나 결국 키워드는 실업일텐데 최근 나타난 사람인 열풍을 보면 이제 시작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성장률과는 크게 관련없죠.. 실업문제가 크니까요.
김대중정부때의 창업 및 엔젤자금이나 기타 상거래활성화정책에서 빛을 본 기업이나 자수성가한 개인들이 엄청 많습니다. 지금 현역에서
활동중인 중기업이나 금융계인사들중에 그당시에 대성한 사람들이 지금은 국가경제의 중추정도됩니다.
닷컴버블이후에 살아남은 기업들의 현재 기업성장이나 고용효과 증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보면 긍정적인 요소가 많습니다.
사람인은 지금 뭐 돌고있는데... 예전에 잡코리아가 김통때 그리고 노통때를 거쳐서 기업이 몬스터잡에 매각될때나 프로모션사업영역에서의 확장력을 들여다보면 무시할수는 없습니다.
창업 과 고용은 필연적으로 차기정부땐 다룰수밖에 없는 문제입니다. 이건 사회문제로 비화될게 뻔한 이슈거든요.
감사합니다. 역시 선데이님^^
만약 올해하는 대규모 무기도입 추진이 문제가 있다면,
단순히 이명박 정부의 잘못으로 밀기에는 다른 정권의 과오도 연결되어 있어서 정치권에서 이슈화가 되기 힘든거라 이해하면 되나요?
(팟캐스트에서 나온 내용은 김종대 디펜스21편집장이, 대규모 무기도입은 국방비를 줄이고 있는 미국 방산업계에 굉장히 이득이 되고 자국에는 현재 예산보다 훨씬 더 많은 금액이 소요될 것이라는 식으로 말을했습니다. 미국과의 모종의 거래가 있었을 수 있다는 뉘앙스를 주면서요. 그리고, 저가형을 사고 국내방산업계의 키워 자생능력을 갖추게 해야한다. 이런내용도요)
유도탄에 들어가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강조는 예전에도 몇차례하셨던것 같은데, 퍼스텍 같은 업체가 그런 업체라 생각하면 되나요?
너무 직접적인가요?^^
취업포털은 쉽게 생각하면 곤란한점이 있습니다.
제가 daum에 근무하다 마지막으로 옮긴부서가 다음취업이 커리어를 인수해서 커리어다음으로 기업이 분사한곳입니다.
이분야는 단순히 취업박스나 줄광고 수익이나 프로모션사업, 대학관련사업, 대기업이나 전문기업 취업대행및 진행, 취업박람회 등등을
얼마나 세련되게 잘만들어내느냐 그리고 지방자치단체나 서울의 자치구에 얼마나 경쟁력있게 다가가느냐에 따라 주가가 움직일겁니다.
그리고 정부의 관련 정책사업이나 정책자금을 따먹는 능력도 포함해서요..
김종대씨는 노통때 인물이라서 어느정도 편향성을 가질수밖에 없습니다. 군개혁이나 군전술상 무기획득부분에서도 기존과는 다른 방향을 제시하는 분이라 이야기를 잘 들어보고 해석해야합니다.
정밀무기 항공기, 무인기, 유도탄은 전자부품과 더불어 운영소프트웨어가 가장 획득하기 어렵고 가치가 높은 부분입니다.
f-50에 현재는 미국에서 다운받아서 사용중인데 국산프로그램으로 현재 시험비행중으로 압니다. 이런부분을 잘 파악하고 잡아내는게
중요합니다.
선데이님 대학다니실때가 한창 그 시절이었겠네요. 엔씨나 NHN, 다음같은 기업들이 그때 제대로 컸으니,,,
지금 카톡으로 잘 나가는 아저씨도 그때 사람이고....
전 사람인 말고는 취업포탈은 모르겠던데요;;
단순히 상장기업이 사람인 말고는 어딘지 몰라서 취업포탈로는 가장 접근성이 뛰어난 사람인이 뜰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는....
선데이님께서 말씀하신 그런 취업연계라면 NHN, 다음쪽이 다른 어느곳보다도 유리하고 땅짚고 헤엄치기일텐데 안하는 이유를 모르겠군요.